본문 바로가기

생명의 디자인과 자연의 미학

仁은 심미적 감수성이다-도올



도올 논어 17강

한의학에서의  仁
杏仁 (살구씨); 한약재로  변비와  기침을  멈추게  하는  한약재
麻子仁(삼씨); 자양제

여기서 인은 씨를 의미한다.

한의학에서의 不仁  마비(痲痺) 즉 감각이  없는 증세를  지칭여기에 비추어 볼 때 인은  마비의  반대 의미인 감각, 느낌(feeling)을 지칭한다.

이 두 의미의 쓰임새를 종합해 볼 때 인은 씨고 , 씨는 생명의 핵이라는 점에서 살아있음을 의미하고  그  살아있음은  느낌을  갖고  있음을  의미한다.  이것이 인의  원초적  의미다.

서양의학에서의 마비 증세는 anesthesia 인데,이것은 an+aisthesis의 합성어인데 not(an, -이 아닌)+sense perception(aisthesis, 감각) 즉 감각 없음을 의미.그런데 aisthesis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  aesthetics는  "감각"을 의미함과 동시에  "미학"이라는 뜻이 있다.(an+aesthetics=anesthetics)

이 둘을 종합해 볼 때 인은  심미적 감수성(aesthetic sensitivity)을 뜻한다.

공자의 仁 은 규범윤리로  좁게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. 그것은 심미적 감수성이며 우주적 느낌이다. 그래서 事端 즉 仁, 義, 禮, 智는 동일한 차원의 것이 아니며 인(美)이 가장 근본적이고 여기서 의와 예(善) 그리고 지(眞)가 파생되어 나온다.

"그것은 윤리적(ethical)이라기보다는 감성적(Feeling-orientical)인 것이요, 감성적인 것이라기보다는  심미적(esthetical)인 것이다. 그것은 이성적  판단에 기초한 도덕적 요구(postulation)가 아니다... 맹자가 말하는 측은지심도  결국  심의  토탈리티와 관계되는 것이요, 어떤  理나 性적인  측면만을  척출하여  낸  것이  아니다."(도올, 『도올논어』)

아름다움에 대한 감수성(미)은 사실로서의 과학(진), 규범으로서의 도덕(선)의 기초가 되어야 하며 그 감수성 없는 과학과 도덕은 무의미하다.